컨텐츠 바로가기


하루생활

visual

본 어린이집에서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하여 유아의 흥미, 욕구를 최대한 반영하여 영, 유아의 발달적 수준에 적합하도록 영역별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내용
1. 등원 및 교육 계획 등원과 함께 유아들의 얼굴표정과 기분,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가정에서 있었던 일, 부모로부터 전해들은 이야기를 나누며 하루 일과를 계획한다.
2. 자유선택활동 철저히 준비된 환경속에서 유아가 자신의 능력에 맞는 활동을 선택하고, 활동하는 과정속에서 자율성을 기르게 되며 스스로 의사결정력, 독립심, 책임감, 집중력을 길러준다. 또한 선택한 영역에서 개별적 또는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개인차를 고려한 통합교육이 가능한 시간이다
3. 정리정돈 및
화장실 다녀오기
자유선택 놀이 후 놀잇감을 스스로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며, 스스로 화장실에 다녀오는 습관을 기른다.
4. 이야기 나누기 교사와 유아들이 한자리에 모여 앉아 자유선택활동 내용을 스스로 평가하는 시간을 갖고, 교육과정에 따른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지식과 흥미의 범위를 넓혀주고, 생활태도와 지적발달을 도와준다. 또한 다른 유아의 이야기를 듣는 태도를 기르고, 다른 사람 앞에서 적절한 말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5. 동화, 동시 그림책을 보거나 동시를 듣고 극화해 봄으로서 유아의 표현력, 창의력, 상상력, 어휘력을 길러주며 도덕심과 풍부한 지식을 얻게해준다.
6. 새노래 유아들은 간단한 노래를 부르며 박자에 맞추어 율동도 만들어 보고 리듬감이 향상되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7. 음악감상 음악감상의 경험을 통해 정서적 반응을 증진시키고 EQ발달과 건전한 자아개념을 발달시킨다.
8. 바깥놀이 대근육활동 및 신체조절 능력을 발달시킨다.
9. 요리활동 유아들은 어떤 음식을 먹을까 계획하고 준비하고, 요리하고, 음식을 먹기까지의 과정을 통해 수, 과학적 개념을 알게되고, 언어, 신체, 과학, 사회등 모두 통합된 교육이 이루어진다. 뿐만 아니라 좋은 식사습관과 예절을 길러준다.
10. 현장학습 이론적 학습이 아닌 직접적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학습에 대한 흥미유발 및 의문을 유발시켜 새로운 지식에 도달하는 방법, 예리한 관찰력, 지구력, 주의집중력, 탐구력, 과학적 해결방법을 길러준다.
11. 작업활동 크레용 그림, 물감그림, 가위질, 색종이 접기, 점토놀이등 다양한 작업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 할 수 있게 해 주며 정서적 만족을 느끼게 해 주어 치료적인 역할을 해 준다. 창의력, 성취감을 길러준다.
12. 생각모으기 (토의) 어떤 주제, 또는 사회적 상황을 경험한 것을 발표하거나 남의 생각과 경험을 받아들이므로서 문제해결력 및 발표력, 확산적 사고를 기른다.
13. 동시짓기 유아들이 다양한 동시를 직접 지어봄으로써 언어를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사용하게 되며 유아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14. 극놀이 동화내용을 직접 극화해 봄으로써 자신이 다른 사람의 감정이입을 경험하게 되고, 사회적 문제해결 능력을 맛보게 된다.
15. 신체표현 유아들이 신체를 이용하여 다양한 모양을 동작으로 표현함으로써 창의적 자기 표현의 즐거움을 맛보게 된다.
16. 게임 게임을 통해서 운동 신경과 감각기능을 예민하게 해 준다. 또한 게임의 규칙과 순서를 기다리는데 자제력, 협동심을 길러준다.
17. 평가및 귀가지도 하루 생활을 마친후 놀이활동에 대한 평가를 한다. 놀이를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차질없이 이루어졌는지 즐거운 시간은 되었는지 이야기해 보고 선택한 결과를 비교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그리고 다음날 계획을 미리 소개하거나 전달 사항을 이야기 한 뒤 인사를 나누고 귀가한다.